한국구술사학회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제8대 한국구술사학회 회장 김귀옥입니다.

2009년 한국구술사학회가 출범할 당시만 해도 전공 학과도 없는 상황에서 구술사에 대한 열정과 관심만으로 다양한 전공과 영역에서 활동하는 회원들이 모일 수 있는 공동체가 생긴 것에 의의가 있었습니다. 지난 15년에 이르는 동안 역사학, 사회학, 여성학, 인류학, 민속학, 문화학, 정치학, 체육학, 예술 등 제도적 학문의 경계를 넘고, 주제를 가로지르면서 다양한 연구와 실천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런 사이에 학회지 <구술사연구>(KCI등재)를 매년 2회 발간해 왔으며, 2019년 학회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여 <‘구술사’를 넘어 다시 구술사로>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2019년부터는 각 분야 연구자들과 활동가들이 연대하고 소통하는 <구술사 아카데미>가 매년 1~2회 개최되면서 구술사의 영역과 주제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학회 창립 이래 성실과 헌신으로 학회를 이끌어오신 전임 학회장님들과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학회 회원님에게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2022년을 맞이하여 한국구술사학회는 또 다른 시작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5년 동안의 활동을 계승하면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구술사는 학문 안팎을 넘나들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과제를 갖고 있고, 구술사의 후대에게 의미있는 것이 되기 위해서는 국가적 수준의 구술사 아카이브의 과제도 풀어나가야 하는 시대적 요청을 앞두고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만이 맞닿뜨린 과제를 해결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모든 회원님들과 지혜를 모아 함께 한국구술사학회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많은 성원과 관심, 제안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구술사학회 회장
김 귀 옥 올림




 
개인정보처리방침
[07004] 서울특별시 동작구 사당로 17 나길 6-4, 401호
COPYRIGHT 2015 한국구술사학회. ALL RIGHTS RESERVED.